스포츠중계 보려던 마음을 진정시키고 난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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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중계 보려던 마음을 진정시키고 난 후 ​[스포츠중계 해주는곳 보기]​ 코로나의 창공으로 각종 산업이 피해를 입었지만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피해가 막심하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은 제한적으로 조업 재개가 가능하지만 스포츠경기나 콘서트처럼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대규모 인력 모집을 필요로 하는 사업은 재개 가능성조차 거론되지 않고 있다. 현 상태에서의 사업 재개가 어렵다는 것은 근본적인 변화의 필요성을 의미해. 질병이 서식하는 환경을 고칠 수 없다면 Value Chain 자체를 바꿔야 하지 않을까.스포츠중계 모든 경기는 온라인 쌍방향 중계?!관중이 몰리지 않는 상황에서 경기를 재개하는 상책은 온라인 생중계다. 무관중 경기장에서 열리는 경기를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생중계해 전 세계 모든 스포츠 팬을 관중으로 만들면 된다. 하지만 무관객의 라이브 스트리밍은 카메라로 현장을 비추는 기존 생중계와 차별화되지 않는다. 그 이상의 온라인 중계의 개념이 도입돼야 비즈니스 생태계를 바꿀 수 있을 것이다. 미래의 축구경기를 상상해 보자. 관중석에 의자 대신 컴퓨터와 연결된 대형 모니터가 갖춰져 있고 무빙 카메라나 드론이 움직이며 실시간으로 중계화면의 각도를 바꾼다. 관중의 들어간 모습은 컴퓨터 CG로 대체합니다. 모니터 화면 한쪽, 경기장 내 대형 전광판에만 배너광고가 순차적으로 나오므로 방송 중간의 15초, 30초짜리 광고영상에 고개를 들이지 않는다. 아니면 전반전 이후 하프타임 쉬는 시간에 뮤지컬 형태의 광고를 보여줄 만하다.골을 넣거나 멋진 플레이가 나올 때 관객 반응이 모니터에 실시간으로 전달되고 소형 전광판에 이모티콘과 댓글이 퍼진다. AI 기술로 구현된 관중의 함성이 경기장 내 곳곳에 설치된 스피커에서 들려온다. 경기를 보는 사람은 PC나 노트북, 스마트폰으로 경기를 보면서 실시간으로 반응을 남기고 선수들에게 직접 모니터로 말을 걸 수도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면 디바이스 대신 자신의 책상이나 카페 테이블 위에 구현된 가상현실 영상으로 경기를 감상할 수도 있다.이러한 스포츠중계 경기가 실용화될 날이 머지않았다 이미 스포츠 구장에서 오프라인만으로 수익을 올리는 시대는 지났다. 오프라인 광고는 온라인이나 모바일에 비해 유입률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관중의 관심조차 끌기 어렵다. 광고주가 아닌 이상 축구장 LED 광고를 일일이 신경 쓸 수는 없다. 온라인 혹은 VR 환경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일상에 집중할 때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환경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 또한 온라인 중심 비즈니스의 필요성을 뒷받침한다.아직 스포츠 경기에 실시간 소통 방송의 개념은 도입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쌍방향 소통의 중계개념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것은 아닐까.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서울월드컵경기장과 같은 대형 축구장이 게임 속 공간과 비슷해질지도 모른다. 가상현실과 같은 현실, 현실과 같은 가상현실은 먼 이야기가 아닙니다.무관객 라이브는 필수?MBC <놀면 뭐해?>최근에 특별한 방송분을 냈어. 코로나로 각종 콘서트와 공연이 무산되자 세종문화회관 무대에서 무관객 라이브 공연은 방구석 콘서트를 개최한 것이다. 공연 영상은 방송은 물론 유튜브 버전에서도 공개됐다. 사실상 가수들은 방송을 보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콘서트를 연 셈이다. 어쩌면 이번 방송은 공연 문화에 새로운 길을 제시한 것이 아닌가 싶어. 현실을 돌아보면 대박 공연도 있지만 흥행에 실패하는 공연도 많다. 흥행이 잘 안되는 공연 입장에서 대규모 공간을 섭외하고 특수 효과를 위한 고가 장비 대여는 부메랑이 된다. 흥행 수입은 회당 최대 규모로 동원되는 관객 수량이 한정되어 있다. 이 때문에 객단가가 제대로 맞춰지지 않으면 흥행을 이끌어도 적자가 나는 경우도 발생한다. 스폰서로서도 광고의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그래서 공연 비즈니스를 계속하기도 쉽지 않다. 스포츠 경기와 비슷한 이치다.​스포츠중계 그렇다면 대안도 스포츠 경기와 비슷하다. 놀면 무엇을 해?>의 방 구석구석 콘서트를 조금만 개조하면 전 세계 관객을 끌어들이는 실시간 라이브 공연이 만들어진다. 기본 관람료를 결제하지만 트위치처럼 온라인, 모바일에 접속한 관객이 공연 만족도에 따라 실시간으로 돈을 지불할 수 있다. 공연에 사용하는 특수효과는 무대 위에서 쓸 수도 있지만 깜짝 아이템 형태로 지급해 관객 마음대로 더하거나 뺄 수 있을 것이다. 공연 레퍼토리는 당연히 관객의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변경 가능하다.​힘들게 입장료를 내고 코로나 같은 질병 때문에 공연이 취소된다면 이보다 더 허망할 것도 없다. 공연을 하는 가수 입장에서는 공연 준비를 위해 투자한 돈이 순식간에 회수 불가능한 매몰비용이 된다. 지금처럼 수요자와 공급자 모두 길이 막힌 상황에서 기존보다 업그레이드된 온라인 무관객 공연은 뚜렷한 대안이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난선을 타고 퍼지지 않아서요. 최근에 레고로 건물을 지었어. 영국 프리미어리그(EPL) 대표의 명문 클럽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홈구장 올드 트래퍼드다. 문득 이 경기장을 완성하면서 생각났다. 선수들의 축구경기 혹은 콜드플레이 콘서트 현장 영상만 찍어 가상현실(VR)로 레고블록 경기장 내 축구경기를 구현하면 어떨까. 내가 만든 임의의 공간에 내가 원하는 현실을 끌어들이는, 그야말로 시공간에 자유롭게 드나드는 것과 같다. 이미 비즈니스 생태계는 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어. 오프라인 공간에 모이는 이벤트는 지금의 코로나 같은 팬데믹으로 인한 취소 위험에 매번 노출될 수밖에 없다.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시공간의 경계를 파괴하고 관중모임을 무의미하게 하는 Value Chain은 불가피한 책략이 됐다. 물론 인프라 구축에 시간이 걸리겠지만 결국은 가야 할 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