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문 | 사고사나 타살, 집중하다 치밀었던 화 | 남들은 찾기 어려운 얼룩, 형은 알지 못해 | 카메라에 담긴 동생의 동선

<비상문>은 삶과 죽음, 그리고 단단한 형제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다루는 이야기입니다.

서울도로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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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사고사나 타살?

“비상문 09″은 최진영 작가의 소설이다. 이 소설은 동생을 잃은 형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형은 동생이 왜 자살한 것인지 원인을 찾으려고 하지만 그의 마음은 갈피를 잡기 어렵다. 이 소설은 형의 고요한 한숨과 변영근 작가의 부드럽고 배려 깊은 풍경화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1.2. 집중하다 보면 화가 치밀었다

형은 동생의 사망을 통해 자기가 직면한 삶과 죽음에 대해 고민한다. 그가 집중해서 생각할수록 분노가 차오른다. 그러나 형은 본질적으로 그렇지 않기 때문에 화가는 마침내 작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CCTV에 동생의 동선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따라 계속해서 움직인다.

1.3. 카메라에 찍힌 동생의 동선

CCTV에 찍힌 동생의 동선을 형은 확인할 수 있다. 동생은 혼자 걸었고 건물에 혼자 들어갔으며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았다. 형은 동생을 따라 계단을 올라갔다. 계단을 오르다 보면 계속해서 비상문 표시가 나타났다. 형은 이 표시를 따라 계속 오르다 보니 마침내 비상문을 열었고 옥상을 발견했다. 이 이야기는 형이 동생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했지만 결국 동생을 구원하지 못했다는 불행한 결말을 보여준다.

[비상문 12]

2.1. 남들은 찾지도 못하는 얼룩

“비상문 12″에서는 주인공이 자기 자신을 공부하고, 자기 자신을 보여주며, 자기 자신을 파괴한다는 주장을 한다. 사람마다 자기를 파괴하기 위한 방법이 다르다. 자기 인격과 자존심, 진심을 파괴하기도 하고, 때로는 아예 사람처럼 사지도, 죽은 사람처럼 행동하기도 한다. 그러한 생활 방식을 택하는 것이 다른 사람을 위해 자기 자신을 죽일 수 있다면 자기 자신을 위해 죽을 수도 있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다.

2.2. 형은 보면서도 모르지

형은 동생을 보면서도 그의 마음을 모르는 것을 자각한다. 형은 동생이 자살한 이유를 찾아내지 못한 무력함에 빠진다. 그의 목소리와 사과, 욕설은 공허한 공간에 사라져 버린다. 그래도 형은 동생을 떠올려야 했고, 동생을 생각할 때만큼은 형 자신을 이해해야 했다.

2.3. 그 표시를 따라 계속 오르다 보니

주인공은 그들의 고난과 허탈한 삶에 도전하고, 그들의 존재의 이유를 탐색하고자 한다. 형은 형제 동생을 아끼고 그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지만 그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는 비상문 표시를 따라 계속해서 오르다 보면 마침내 희망이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 소설은 인간의 존재와 목적에 대해 깊이 고민하면서도 허탈한 결과에 직면하는 현실을 그린다.

이렇게 존재를 탐색하고 삶과 죽음 사이에서 속삭이는 형의 내용은 독자들에게 깊은 고뇌와 사색을 안겨준다. “비상문 09″와 “비상문 12″는 형의 내면 세계와 사회적인 이해와 함께 자기 성찰을 강조하는 소설이다. 독자들은 이 소설을 통해 인간의 복잡한 내면에 대해 생각해 보고, 존재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고찰할 수 있다.

3. 비상문 16

3.1.왜 죽어. 난 알아.

비상문
비상문

이 세 번째 장에서는 ‘왜 죽어’와 ‘난 알아’라는 주제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이 장에서는 형제 관계에서의 갈등과 혼란에 대해 다룹니다. 주인공은 동생을 잃게 된 형입니다. 형은 동생이 왜 자살을 선택한 것인지 이해하기 위해 동생의 흔적을 추적합니다. 하지만 형은 동생의 마음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형은 동생의 죽음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형은 동생의 흔적을 찾아가며, 형의 애잔한 한숨은 변영근의 풍경화 속에서 표현됩니다.

3.2.자기를 위해 죽을 수도 있지

이 장에서는 ‘자기를 위해 죽을 수도 있지’라는 주제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이 장은 자살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주인공은 살아야 하는 이유를 찾기 위해 동생이 자살한 동기를 알아보지만, 형의 마음은 여전히 헤아릴 수 없습니다. 형의 비참하고 슬픈 한숨은 변영근의 부드러우면서도 배려 깊은 풍경화 속에서 퍼져나갑니다. 이 장에서는 형이 자신의 삶의 가치와 이유를 재고하며, 자기를 위해 죽음을 선택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3.3.남들은 듣고도 들은 줄 모르는 소리

이 세 번째 소제는 ‘남들은 듣고도 들은 줄 모르는 소리’입니다. 이 장에서는 형이 자신의 마음과 감정을 표현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 소리를 들어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 장은 형이 자신의 죄책감과 슬픔을 표현하는 동안, 다른 사람들은 그 소리를 들어도 진정한 의미를 파악하지 못합니다. 형은 혼자 울기 위해서도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형은 자신의 슬픔과 죄책감을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투영하여 표현합니다.

4. 비상문 23

4.1.자살이라고 달라?

‘자살이라고 달라?’라는 주제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이 장에서는 자살의 의미와 이유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자신의 삶에 대한 의문과 혼란 속에서 한 주인공이 자살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고민을 이해하지 못하고 혹은 듣고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경험합니다. 그래도, 주인공은 자기를 위해 죽음을 선택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4.2.그럼 다 잘될 거야.

이 장에서는 ‘그럼 다 잘될 거야.’라는 주제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주인공은 자살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주인공은 자살을 선택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며, 오히려 더욱 곤란한 상황에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주인공의 염세적인 생각과 희망에 대한 전환을 다루고 있습니다.

4.3.형이 내 미래를 알아?

‘형이 내 미래를 알아?’라는 주제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이 장에서는 형제 관계에서의 의미와 변화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주인공은 형이 자신의 미래를 알고 있는 것처럼 느끼지만, 실제로는 알 수 없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주인공은 형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하지만 그것이 어려운 일임을 깨닫게 됩니다. 이 장에서는 형의 마음이나 형제 간의 의사소통에 대한 한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여러 개의 소제를 포함한 비상문 16과 23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소설은 자살, 삶의 의미, 형제 간의 갈등과 이해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소재의 심도와 표현력을 통해 독자들에게 깊은 생각과 공감을 전달하는 작품입니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우리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 대한 생각도 함께 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